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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자료

[디자인·미술 학습윤리] 미술 전공자를 위한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 및 모형 연구 (2024.06)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75회

본문

미술 전공자를 위한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 및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Content and Model of Learning Ethics Education for Art Major


기초조형학연구 / 2024, Vol.25 No.3, pp.305 - 322



 연구의 목적은 미술 전공자에게 적합한 학습윤리 교육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다먼저 학습윤리 및 교육 모형 관련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미술 전공 수업에 적용 가능한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와 학습모형을 설계하였다개발된 미술 분야의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와 학습모형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다년간 강의 경력이 있는 미술 전공의 교수자 6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고그 과정에서 세부 전공별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여정지도 작성과 함께 서술관찰을 병행하여 개발된 교육 콘텐츠의 내용과 학습모형에 대한 개선안을 파악하였다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면담 내용은 연구대상자들로부터 사전 동의를 얻어 모두 녹음한 다음 전사하여 분석에 활용하였고전사된 내용에 대한 분석은 브라운과 클라크(2006)의 주제분석과 레저맨(1990)의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다이후 도출된 문제점과 보완점을 반영하여 학습모형을 보완하고수정 모형에 대한 전문가 대상의 타당도 검증을 시행하였다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고등교육 기관의 미술 전공자를 대상으로 특화된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의 개발이 시급하다. 2) 미술 분야의 학습 부정행위와 관련하여 일반전공과 다른 특수성을 반영하여 자유도를 부여해야 한다. 3)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교수자들은 표절저작권전유 등 현대미술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윤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었으나 교육 방향성에 대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보였다. 4) 인공지능의 활용 문제는 일반 전공과 동일하게 미술창작의 영역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인지되고 있었다. 

#학습윤리 #미술 #교육 #가이드라인 #학습부정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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