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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자료

[디자인·미술 학습윤리] 디자인 학습윤리 교육을 위한 디자인 연구노트 활용성 고도화 연구 (2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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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학습윤리 교육을 위한 디자인 연구노트 활용성 고도화 연구 - 연구노트를 활용해 본 디자인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Advanced Utilization of Design Research Notes for the Education of Design Learning Ethics - focusing on design students using research notes - 


한국디자인포럼 / 2023, vol.28, no.2, 통권 79호 pp. 225-240    



업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무분별한 디자인 표절과 관련된 분쟁은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국가신뢰도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다. 위와 같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디자인 대학 재학 시부터 관련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되나 아직은 관련 교육이 자리잡지 못하였다. 디자인 분야 연구노트 보급과 확산을 위해서는 다수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활용성 고도화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디자인 연구노트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인 FGI를 진행하였고 디자인 연구노트의 사용과정에 대한 서술관찰을 병행하였다. 그 외 디자인 연구노트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양적조사를 병행하여 여러 각도에서 연구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FGI 결과에서는 디자인 연구노트의 사용효과에 대한 의견이 사용자 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연쇄분석 결과, 디자인 연구노트의 문제점과 관련하여 부정적 감정을 유발하는 상위 문제로 디자인 연구노트를 작성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추가과제로 인식된다는 점이 나타났다. 

디자인 연구노트에 대한 안내를 반복적으로 시행하고, 내용적으로 세분화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교수자와 공유 가능한 시스템인 온라인 문서 프로그램 활용과 정리 시점 및 제출 시점 개선을 제안한다.

#디자인 학습윤리 교육 #디자인 연구노트 #용자 여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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