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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자료

[디자인·미술 학습윤리] 전공 간 융합적 학습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자용 가이드 북 개발 (2022.6)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41회

본문

전공 간 융합적 학습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자용 가이드 북 개발 - 디자인 전공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Guidebookfor Instructors for Convergent LearningEthics Education among Majors - Focusing ondesign majors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 2022, Vol.39 No.3, pp.387-405    



본 연구는 교수용 학습윤리 교육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실제 활용할 당사자인 디자인 전공 교수집단을 통해 이에 대한 효용성을 검증함으로써 디자인 실습 진도에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수업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학습윤리 교육을 위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용 학습윤리 교육 가이드북을 제공하는 것이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디자인 전공 실습 수업을 하 는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교수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확인하였으며, 디자 인 전공별 특수성에 따라 디자인 수업 과정을 반영한 가이드라인 북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지난 2년 간의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디자인분야교육현장에서 교수자들이 학생 지도 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윤리 가이드북을 제작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교수용 가이드북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활용을 저해하는 요소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방해요소를 제거하여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언할 수 있다. 첫째, 사용자 편의성과 실효성 제고를 위해 학습윤리 교육자료 및 연구노트, 체크리스트의 양식 및 제공 방식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둘째,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부정행위 사례를 수집하고 제시하기 위한 후속 작업이 보완되어야 한다. 셋째,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문항 활용에 대한 재량권을 교수자에게 부여하여 수업의 목적에 맞는 체크리스트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습윤리 교육으로 이루어진 학생들의 개선 사례를 보완하고, 개인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방법과 부가가치 창출에 도움이 되는 특허나 상표권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개선된 교수용 학습윤리 가이드북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디자인실습수업에서 학습윤리 교육이 보다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학습윤리 융합교육 #가이드라인 #학습부정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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