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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자료

[디자인·미술 학습윤리] 온라인 교육환경을 반영한 학습부정행위 가이드라인 연구 (2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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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환경을 반영한 학습부정행위 가이드라인 연구 - 온라인 학습부정행위 발생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Guidelines for Cheating Reflecting th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 - Focusing on cases of online cheating


열린교육연구 / 2022, Vol.30 No.2, pp.39-61   



COVID-19로 전 세계 대학교에서 원격 수업이 시행되면서 대학 내 부정행위도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COVID-19로 인해 세계적으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된 지난 2년 간 발생한 온라인 학습 부정행위의 유형 및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온라인 교육 환경이 공존할 앞으로의 사회에서 필요한 학습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국내 온라인 대학에서 온라인 학습 부정행위의 판단 기준 및 방지 대책, 온라인 학습 부정행위에 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한다. 국내 · 외 신문 기사를 통해 보도된 온라인 학습 부정행위 사례를 수집하여 유형을 파악하고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온라인 학습 부정행위 사례 유형을 분석하여 학습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도출한다. 학습 부정행위 중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특징이 드러나 는 항목은 출석과 시험 관련 항목이었다. 출석에서는 기계를 사용하여 부정적으로 출석 시간을 채우거나 불성실한 수업 수강이 두드러졌다. 시험에서는 사전 답안 공유와 문제 분배, 문제 풀이 앱의 도움을 받아 시험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답안을 공유하는 행위는 한국과 미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지만, 외부의 도움을 받아 문제 풀이를 하는 행위는 국외, 특히 이공 계열에서 다수 발생 하였다. 이와 같은 특성을 반영하여 출석 부정행위 가이드라인에서 보완되어야 할 항목은 임의로 화면 밖으로 이탈하는 행위, 의도적으로 화면을 끄는 행위와 같은 출석 위조와 기계적 장치를 사용해 빨리 재생 시키거나 여러 개의 수업을 동시에 재생 시키는 행위의 부정 출석이고, 시험 부정행위에서 공유 및 의뢰 행위와 관련된 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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